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레노버 프리미엄 로봇청소기 클린스테이션 LR1 사용기
    제품리뷰 2020. 5. 25. 14:15


    전세계 PC점유율 1국내에선 IBM 노트북,PC관련기기로 유명한 레노버에서 LDS(Laser Distance Sensor)로봇청소기출시하였습니다.

    스마트폰까지 만드는 걸 알았지만 이제 로봇청소기 영역까지?

    네임밸류도중요하지만 로봇청소기에서 별다른 경험이 없는 레노버의 가전제품이라 성능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분도 많을 겁니다.

    레노버는 중국 상위 로봇청소기 업체 중 하나인  치후360과 협업으로 2019년 Lenovo X1을 출시한바 있고 국내에 출시되는 건 두번째 작품입니다 .







    이번에 출시되는 프리미엄인 클린스테이션 LR1은 국내 로봇청소기 최초로 자동먼지비움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로봇청소기에 먼지가 가득차면 도킹후 클린스테이션에서 재 흡입, 대용량 먼지백에 보관하여 실질적인사용자 편의성을 도모하였습니다

    그 신기방통함 때문인지 첫 출시시 최신로봇청소기 근황이라며 몇몇 커뮤니티에 화제가 되었지요.

    서론은 이만하고 제품 개봉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목요일에 수령한 클린스테이션 LR1의 육중한 박스입니다.(약 12KG)

    생각보다 큰 박스크기에 무인택배함에 들어가지 않아 경비실에서 직접 수령했습니다,

    큰 박스안에 청소기 본체 클린스테이션  따로따로  꼼꼼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박스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나열해 봤습니다

    메인브러쉬,사이드브러쉬(2),먼지통은 본체에 부착되어 있어 탈착하지 않았습니다.

    큰 박스와는 달리 실 제품은 상당히 날렵하고 슬림한 느낌입니다.




    LR1 디자인을 살펴 보겠습니다

    상판은 유광 화이트에 샴페인골드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으로 iF디자인어워드 2020에서 수상한 제품이라 합니다.

    누가 봐도 고급스러움이 묻어나오는 멋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녀석입니다.

    스피커홀속에 숨어있는 RESET 버튼은 디자이너 센스가 돋보입니다.

    특히나 전면에서 먼지통과 물걸레를 장탈착 가능한 구조는 실사용시 상당히 편리 합니다.

    뒷면에 물걸레가 달린 모델들은 물걸레 장탈착시 로봇을 충전독에서 분리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요.




    로봇청소기 바닥을 살펴보면

    프리미엄 로봇청소기 답게 낙하방지센서가 4개나 달려 있습니다.

    개인적으로사이드 브러쉬 2개인 모델은 처음 써보는데 각각의 모델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2개가 양쪽에 붙어 있는 제품은 한 번에 더 많은 면적의 먼지를 처리 가능하지만 간혹 먼지를 멀리 날리는 경우가  있어 단일 브러쉬 모델을 선호하는 분이 있습니다.

    단일 브러쉬를 선호하신다면 한쪽 브러쉬만 빼서 사용하면 되니 선택폭은  넓습니다. 


    먼지통 아래에는 클린스테이션과 집진기능 이용시 사용되는  먼지 이동통로가 있습니다.

    물걸레 장착시에는 해당통로가 간섭되기에 도킹시 물걸레를 제거해야 클린스테이션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체에 결합된 먼지통과 물걸레를 제거해 보았습니다.

    먼지통 커버는 투명재질로 내부상태를 쉽게 확인 가능하고 공간이 넓어 내부 청소가 간편합니다

    고성능 헤파필터가 장착되어 몸에 유해한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걸러주고 프리필터가 있어 편의성이 뛰어납니다.

    물세척이 안되는 헤파필터이나 그만큼 수명이 오래 갑니다.

    클린스테이션과 같이 사용하면 사실상 사용자가 직접 청소할 일은 그다지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여타청소기와마찬가지로 먼지통에 청소브러쉬겸용 헤어 커터가 내장 되어있습니다.





    물통필터에서 물이 흘러나와 걸레를 적시는 구조이며

    물걸레판에 벨크로가 붙어있어 별도의 잠금 장치없이 간편히 탈부착이 됩니다.





    이제품의 핵심인 먼지 집진기 클린스테이션을 살펴보겠습니다.

    로봇청소기 먼지통에 먼지가 차게 되면 클린스테이션에 장착 되어있는 모터를 통해 집진,

    2.8L의 종이먼지백에 저장됩니다.

    먼지통 비우는 귀찮니즘도 크지만 흩날리는 먼지가 고역이었는데 이제 그런 걱정에서 해방입니다.

    주기적으로 먼지백만 교체하면 되기에 프리미엄 청소기의  대세가 될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추가 먼지백은 2개 제공하며 다른 리뷰어님들 말씀에 의하면 먼지주머니는개당 3000원에 판매될 예정이라니 적절한 가격이라 생각됩니다,






    로봇청소기를 제어하는 앱소개를 하겠습니다.


    레노버 클린스테이션   LR1은 해외에선 Lenovo T1 PRO 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어
    로봇청소기 앱도  "LENOVO  CLEANER T1" 라는 이름으로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  등록되어있습니다,
    검색/앱 설치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전화번호만 등록 가능한 것처럼 되어있지만 이메일로도 가입이 진행됩니다.
    전 스마트폰은 전화번호, 태블릿에는 이메일로 가입하여 계정공유 시켜두었습니다.
    앱에 나오는 지시사항에 따라 부분청소버튼과 충전복귀버튼을 동시에 3초이상  눌러 WIFI초기화 상태 후 본인의 2.
    4G 와이파이에 접속하면 연동이 시작됩니다.




    연동 이후  앱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전체청소를 실행해야 합니다.
    청소 이전 최대한 바닥에 정리하여 로봇청소기가 가급적 많은 공간을 인식하게 해주세요,
    아래는 첫 전체청소를 직후 앱 화면으로 로봇청소기 경로가 꼼꼼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흡입레벨은 총 4단계 조정이 가능하며 메세지보드에는 각종 알림,오류정보를 확인 가능 합니다.
    블랙과 그린의 색상 조합은 시인성이 뛰어나며 전체적인 UI는 심플하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구역설정
    구역추가를 통하여 구역설정, 금지영역설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청소는 단일왕복 방향, 정밀옵션 선택 시 교차 왕복 진행을 통하여 더 꼼꼼히 청소합니다.
    구역추가 시 기본적으로 정사각형으로 기본 구역이 추가되며. + -아이콘을 통하여 변 추가삭제가 가능합니다(최대 8개 변추가 가능)
    사용자가 원하는 구역을 아주 세밀하게 설정 가능하며 최대 10개의 구역추가가 가능합니다.


    2. 예약청소/방해금지
    예약청소에는 원하는 요일 시간대에 예약청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방해금지 메뉴에는 시간대 설정 시 음성을 재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클린스테이션 흡입설정과는 별개로 작동합니다.
    추후 업데이트시  방해금지시간설정시 클린스테이션흡입기능도 정지되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3. 나의 청소기/라이트볼륨
    나의 청소기메뉴에선 로봇청소기를 추가할 수 있고 공유를 통하여 다른 스마트기기에서 LR1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로봇청소기 공유는 최초연동자만이 권한을 가지며 전화번호나 이메일로 추가 가능 합니다. 

    라이트볼륨메뉴는  LED빛을 on/off 가능하여 음성조절이 가능합니다.




    4. 청소기록/소모품기록
    청소기록 메뉴에선 청소기록,현재맵 삭제 및 이전맵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소모품 기록에는 각 품목당 내구연한이 퍼센테이지로 표시됩니다
    청소시간에 비례하여 수치가 줄어듭니다.



    5. 나의계정/리모콘
    나의 계정에선 비밀번호변경과 계정탈퇴가 가능합니다.

    리모콘은  RC카 처럼 컨트롤 가능한 모드입니다.
    특정 지역으로 이동 후 "부분" 버튼을 실행하면 스팟청소가 실시 됩니다.
    로봇청소기 중심으로 1.6m^2 정사각형 구역을 청소합니다.
    참고로 로봇청소기 본체에도 같은 기능의 버튼이 있습니다.




    6. 청소기 찾기

    청소기 위치를 모를 때 사용하면 "저 여기 있어요, 절 찾아 주세요"라는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7. 기본설정
    앱 및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처음 설치하셨다면 펌웨어 업데이트는 필히 체크해 봅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클린스테이션 흡입설정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스마트먼지통 관리)
    앞서도 언급 했지만  매너모드와 독자적으로 작동하며 소음이 민감한 밤에는 사용 안 하는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론 핵심기능인 만큼 "바로 진행" 버튼을 메인메뉴로 빼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제품을 실사용편을 시작하겠습니다



    1. 클린스테이션(집진기능)

    클린스테이션 LR1 핵심기능은 먼지 집진 기능입니다

    클린스테이션에 마련된 2.8L의 먼지백에 먼지를 수집하여 잦은 먼지통 비움&청소 로부터 해방됩니다.

    이런 혁신적인 기능에 구조가 복잡하여 내구성이 약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저 또한 사용전 우려했던 부분이구요.

    하지만 생각보다 구조는 간단 했습니다.

    클린스테이션 본체에는 충전 담당 장치와 흡입에 필요한 모터만 있기에 고장 날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로봇청소기 본체에는 별도 분리되는 먼지통에 먼지배출구가 달려있어 설사 고장 나더라도 먼지 통 부품 하나만 있으면 자가수리가 가능할 정도로 간단합니다.

    로봇청소기가  클린스테이션에 도킹시 먼지배출구와 먼지흡입구가 연결되며 먼지가 이동하는 구조 입니다

    (아래 사진 참조)



    집진시는  먼지통과 클린스테이션이 연결되기에  전면에서 먼지통 제거와 물걸레 장착이 불가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LR1은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집진이후->도킹해제->180도 방향전환->재도킹을 하여 청소기 앞쪽에서 먼지통/물통탈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와 달리 청소기 바닥에 전극이 4개나 달린 이유이죠.

    (충전접점2집진접점2)

    물걸레를 장착시 먼지흡입구가 가려지기에  집진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걸레제거나 수동으로 접점을 연결하여도 집진기능은 동작합니다.



    집진전후의 먼지통 상태를 살펴 보겠습니다.

    프리 필터 겉의 먼지는 완전히 제거되었고 먼지통 내부의 가벼운 무게의 먼지들도 다 흡입되었습니다.

    비교적 무거운 곡식(쌀알)이나 큰 물체는 가장자리에 남아있을  경우도 있는데

    집진기능을 계속 쓰다 보면 어느 순간 제거되었습니다.






    2. 전력소모 테스트

    냉장고처럼 365 24시간꼽아 두는 제품이기에 대기전력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충전독 대기전력은 2.0W 충전시 전력은 28W 상당히 준수한 결과입니다

    대기전력만 따지면 한달에 2*24*30=1.4Kw 소모약 1600원의 전기료가 부과됩니다.



    로봇청소기 장애물 등의 이유로 작동불능시 절전모드로 들어가는데 이때 배터리 소모테스트도 측정해 보았습니다.

    충전독 전원분리후 12시간후 배터리 잔여량은 92%.

    시간당 15% 가까히 소모한 로봇청소기도 있던걸 생각하면 우수한 결과 입니다. 


    62m2영역(32평아파트)을 표준모드로(2100PA흡입모드)56분간 청소시 배터리 잔량은 66% 였습니다.

    다른 청소기 최대출력에 가까운 흡입력에도 불구하고 66%의 높은 배터리잔량은 만족스럽습니다.

    청소중 배터리 부족시(15%이하충전독으로돌아가 충전 후 나머지 청소를 마치는 기능도 있습니다만 5200mAh배터리 용량이 워낙 커서인지 경험해보진 못했습니다.

    완충시 저소음모드로 235분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30평아파트 4번은 청소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3. 낙하센서 테스트

    클린스테이션 LR1은 프리미엄 모델 답게 4개의 적외선 센서를 장착하였습니다.

    스펙 상으론 높이 7.7cm까지 보장한다고 나와있지만 실테스트시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치후X90은 랜덤으로 떨어지던 제 화장실(6cm)과 현관 턱(5.8cm)을 테스트기간내 단 한번의 떨어짐 없이 무사히 청소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로봇청소기는 적외선 센서로 높이를 판단하기에 빛을 흡수하는 어두운 계열의 타일바닥등에선 더 낮은 높이에서 떨어질수도 있으니 참고 부탁합니다.

    센서의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위해 낙하센서는 물론 모든 센서를 주기적으로 닦아줘야 합니다.






    4. 충전독 설치

    매뉴얼에 따르면 충전독 설치시 좌우 50cm 벽과의 거리 6cm를 확보하여 설치하라고 합니다.

    공간이 충분하다면 별 문제없지만 저처럼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고 싶은 분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전 로봇 사용기 작성 후 관련 문의를 주신분이 몇몇 계셨습니다

    좌우가 막힌 폭 42cm공간에서도 사용상 아무런 문제없었습니다.

    단 전면은 1m정도 확보해 두셔야 원활한 도킹에 도움이 됩니다.

    (5배속 재생)






    5. 장애물 회피 및 돌파 성능

    9개의 2L물병을 약 40cm간격으로 배치하여 장애물 회피성능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광각카메라로 촬영해서 실제보다 간격이 넓어보입니다)

    물병의 전체적 큰 흐트러짐 없이 잘 피하며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S5 MAX와 X90 동일테스트 영상은 여기서 확인

    (https://www.youtube.com/watch?v=RAZeTeyjULY

    다음은 바닥의 장애물 돌파성능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장소로는 이전에 사용했던 3개의 로봇청소기에서 항상 걸림이 발생했던 거실장판 플러그 삽입구입니다

    최소높이 1.5cm 최대 3.5cm의형태의 플라스틱 구조물인데 직선으로 주행 시 돌파하는 경우도 간간히 있지만 진입각도가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여지없이 로봇청소기작동을 멈추는 마의구역(?) 이였습니다.

    허나 레노버 LR1은 단한번의 실패도 없고 자연스럽게 돌파하여 깜짝놀랐습니다



    LR1도 그렇고 다수의 최신의 로봇청소기들이 2cm 높이까지 가능하다고 하지만

    대부분 직각 턱은 실패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클린스테이션 LR1 2.1cm의 90도 턱도 힘들게나마 통과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비교대상의 로보락은 간혹 벽으로 인식해서 돌아갈 정도의 높이이지요(로보락은1.7cm직각벽의 경우 사선으로 진입 시 통과합니다).

    집안에 턱이많고 장애물이 많은 분이라면 LR1을 적극 고려해 볼만 합니다.







    6. 제품사이즈

    LR1 350*350*98mm의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파가구 밑을 청소하기위해 실 높이 스펙이 가장 중요하지요

    LR1이 간신히 지나 갈수 있는 ㄷ메탈구조물을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하니 99.79mm 였습니다 10cm의 여유폭이라면 자유자재로 드나들 수 있습니다.







    7. 물걸레 청소

    클린스테이션 LR1은 전자식 모터제어가 아닌 중력으로 낙하하는 물을  필터를 통하여 물을 지연,분출하는 시스템 입니다.

    지금껏 사용 했던 모든 청소기가 모터제어 물통 청소기 였기에  일반 물통 모델의 걸레질 성능이 궁금한 동시에 우려했던 부분입니다.

    특히나 적은 물통 용량에 아쉬움을 있었는데 써보니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느낌 이었습니다.

    물걸레 많이 사용해 보신분은 알 겁니다.

    아무리 물통이 커도 30분만 청소하면 걸레가 더러워져 새로 갈아야할 때가 온다는 걸.

    110ml용량은 물통은 약 30분간청소가 가능한 용량입니다.

    저는 항상 물걸레를 한번씩 갈아서 청소하기에 물을 한번 더 넣어야 한다는 수고 이외는 괜찮았습니다.

    걸레질 닦임 성능은 이전에 사용하던 치후x90이나 트윈보스랑 비슷한 성능이었습니다.

    허나 전자식이 더 진보된 방식이기에 다음모델에선 개선되길 바람니다.

     

    그리고 일부 유저분중에 커스텀 걸레 특히 캐치맙 걸레 장착여부에 관심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론 순정주의자라^^ 테스트하지 않으려 했는데 어떤 분이 요청하셔서 별도 구매후 테스트해봤습니다.

    걸레패드에 별도의 벨크로 장착없이 원래 걸레인 마냥 아주 잘 붙습니다.(캐치맙 콤팩트 모델)

    S5 MAX에도  벨크로 추가 장착하여 달아보았는데 기기에 무리 가가는지 간혹 움직임 부자연스러웠지만  LR1은 기본 힘이 좋은 지 10분간 사용시순정걸레 사용시와 별 차이 없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8. 단일 브러쉬 VS 양쪽브러쉬

    개인적으로 처음 써보는 양쪽 브러쉬 청소기입니다.

    양쪽 브러쉬 청소기는 먼지 수집능력은 좋지만 일부 먼지를 멀리 보낸다는 단점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많은분들이 궁금한 내용이라 생각하여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방법으로 매끈한 재질의 장판위에 소주컵 2컵 분량의 쌀알을 흩트려 놓고 수집되는 쌀알 양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테스트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양쪽 브러쉬의 경우 한번에 흡입하는 쌀양은 많았으나 동시에 많은 쌀알을 청소영역  밖으로 튕겨냈으며 결론적으론 흡입능력에서도 단일 브러쉬에 뒤쳐지는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제 생각에 양쪽 브러쉬는 먼지가 멀리 날라가지 못하는 카페트등의 환경에 적합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매끈매끈한 한국식 바닥환경에는 단일 브러쉬가 유리한걸로 판단됩니다

    클린스테이션 LR1은 브러쉬를 기본 양쪽 브러쉬이기에 모든 환경에  대처가능합니다.

    좌측 우측 브러쉬 바꿔가며 테스트해봤으나 흡입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쌀알이 튕겨져 나가는 방향이 다르기에집안구조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듯합니다
    (단일브러쉬인 S5 MAX로로도 청소를 진행해보았는데 최대출력 차이 때문인지 흡입량에선 LR1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9. 소음테스트

    클린스테이션 LR1 4가지흡입모드를 지원하며 최대 2700PA출력으로 국내 출시된 LDS로봇청소기중에선 최상위권 입니다.

    표준모드조차(2100PA) 다른 청소기에는 최대출력이나 마찬가지이기에 단순모드 비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소음모드는 1400PA인데 타청소기에선 표준모드에 가깝고 로보락표준모드와 비교시 비슷했습니다.

    LR1에서 저소음 모드로 사용하시려면 물걸레흡입모드로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이정도면 밤에도 충분히 사용가능한 소음입니다.

    소음에 큰 신경을 안 쓰는 서구기준으로 레벨이 맞춰져 있는 느낌인데 좀더 세분화해서 모드를 나누어 줬으면 합니다.

    LR1에 장착된 BLDC모터의장점 중 하나는 자유로운 모터출력 컨트롤이기에 별 어려움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클린스테이션 소음은 꽤나 시끄러운 편입니다.

    유선청소기 맥스모드랑 비슷하니 밤에 사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10. 정밀청소모드

    LR1의 통해 새로 경험한 기능 중 하나인 정밀 청소모드입니다

    교차왕복을 통해 방을 꼼꼼히 청소해줍니다.

    실제청소모습을 빠른 재생을 통해 담아봤습니다.







    11. IOT 기능도 OKAY

    역시 레노버 답게 구글홈을 지원하여 구글 디바이스를 통하여 청소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구글홈이 깔려있는 유저라면 아래의 과정을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설정->구글호환기기->검색에서 "tuya" 검색->tuya smart 선택-> More login Methods 클릭->기존 레노버 앱 아이디로 로그인->등록완료

    "오케이 구글 청소해" "오케이 구글 청소 그만해" 등의 명령어로 청소 시작과 정지가 가능 합니다.









    12. 리뷰를 마치며

    LR1 수입처는 씨넥스존으로 2006년에설립돼 IT, PC부품 유통업체로서 PC에 관심있는 유저라면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업체입니다.

    저도 씨넥스유통 제품을 몇몇 구매했는데 아쉽게도(?) 사후서비스를 경험해 볼일은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씨넥스존은 샤오미2세대 로봇청소기를 정식수입 유통한 이력도 있었습니다.

    듣보잡 업체가 아닌 나름 이름과 체계가 있는 업체에서 유통을 맡았기에 일정 수준의 사후 서비스가 기대됩니다.

    근래의 대세에 맞춰 고가의 LDS센서는 2년간의 AS를 제공합니다


    로봇청소기 구조 특성상 먼지 버리는게 항상 고역이었는데

    클린스테이션이 있으니 손에 먼지가 묻을 일이 적다는게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전에는 필터보호 한다고 프리 필터 자작도 하는 등 나름 신경 썼는데 자동먼지비움기능으로 기본프리필터에 있는먼지까지 사라지니 한결 마음이 편합니다.

    먼지를 항상 비우면 기본 흡입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고 더 나은 청소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집진기능을 빼더라도 그 자체로도 매력적인 청소기입니다

    흡입력도 뛰어나고 탱크처럼 높은 장애물도 거침없이 넘어가며

    사용해본 청소기중 가장 힘이 좋아 원목스툴의자를 밀고 나가면서 청소하는 모습은 인상적 이었습니다.

    장애물 회피성능에서 보셨듯이 힘만 쌔다고 무조건 들이 박는게 아닌 필요할 땐 세심하게 움직이는 모습도 보이구요전체적으로 적극적으로 꼼꼼히 청소한다는 모습입니다.

    같이 사용중인 S5 MAX는몸을 사리다는 느낌을 간혹 받습니다.이 친구는 끼일거 같은 환경이면 진입을 안하더군요^^;.)

    기본기가 좋은 로봇청소기 클린스테이션  LR1.

    로봇청소기 구매를 고민하는 여러분께 추천 드림니다.






Designed by Tistory.